
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생성한 후 TCP 소켓을 통해 TCP 계층에 데이터를 넘깁니다. 그 후 TCP는 데이터를 세그먼트 단위로 쪼개서 헤더를 붙인 다음 IP계층에 넘깁니다. 또 다른 컴퓨터의 IP 계층이 세그먼트를 받으면 TCP로 넘기고 그 후 순서대로 TCP는 재조립, 손실된 데이터는 재전송 요청, 중복을 제거합니다. 그 후 복구한 데이터를 해당 포트의 애플리케이션에 넘깁니다. UDP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UDP 소켓을 통해 UDP 계층에 전달을 받게되면 UDP는 메시지에 간단한 헤더(길이, 포트)정도만 붙여 데이터그램을 만들어 IP계층으로 넘깁니다. 또 다른 컴퓨터의 IP 계층이 그 데이터그램을 받게되면 UDP로 넘기고 헤더에 써있는 포트로 그대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하게 됩니다. 만약..